최종편집 2019.4.17 15:20
 
전체 사회 행정 교육 경제 정치/종교 문화/역사 복지/건강 스포츠/여행 밀양방송
 
사회
 전체
  가장많이본뉴스
밀양강 문화예술
박시춘 작곡가
신인가수 등용문
한국카본, 15
밀양고등학교,
사라진 밀양 가
무안면 ‘작은
밀양출신 이명구
우리지역 국회의
밀양, 부산을
24일 홀리해이
5개 조합 조합
포항지진이 지열
봄의 화신 진달
전통사찰 부은사
가족, 지인사칭
향우동산에 출향
오하라 미술관
스마트팜 혁신밸
영조 생모 최숙
 
뉴스홈 >기사보기
영조 생모 최숙빈 생가지 표지석 제막
경주최씨 밀양화수회
[2019-04-15 오전 10:28:46]
 
 
 

경주최씨 밀양화수회(회장 최창주)는 지난달 27일 밀양시 산내면 가인리 야촌 운곡에서 조선조 제21대 임금 영조의 생모인 崔淑嬪(최숙빈)의 생가지를 알리는 표지석을 제막했다.


이날 영조의 생모 최숙빈 생가지 표지석 제막식에는 경주최씨 밀양화수회 최창주 회장과 임원, 종원과 마을 주민 등이 함께해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올리고 표지석 제막을 함께 축하했다.


이 표지석에는 毓祥宮 崔淑嬪 生家址(육상궁 최숙빈 생가지)라고 표기돼 있는데, 조선조 숙종시대 장희빈의 행패와 인현왕후의 폐비와 복원, 당파쟁의의 파란에서도 여인천하를 평정하고 조선 최고의 신데렐라로 알려진 영조임금의 생모로 최숙빈은 이곳 산내면 기인리 야촌 운곡에서 출생한 해주(海州.慶州) 최씨(崔氏)이며 아명(兒名)은 복순이고 부친은 최효원(崔孝元)이다.

부친이 목수로 숙종 때 궁궐 보수를 위해 지방의 장인을 차출하는 파발에 따라 밀양고을에서 추천되어 서울로 이주하여 궁궐 일을 하던 중에 딸도 궁내 무수리로 일하게 되었고, 무수리로 일하면서 너무나 착하고 성실하여 미모가 뛰어났으며, 급기야 임금(숙종)의 눈에도 띄어 숙종의 후비로서 숙빈(淑嬪)으로 봉해졌다.

이후 영조임금을 낳은 것으로 밀양지명고(密陽地名考), 산내향토지(山內鄕土誌) 등에 기록돼 있다고 학교법인 산내의숙(동강중학교) 장수 황의중 이사장은 안내간판에서 소개하고 있다.


경주최씨 밀양화수회는 예로부터 왕비 터로 알려져 있으며, 조선조 제19대 숙종의 후비로 최장의 재위를 기록한 영조임금의 생모인 최숙빈의 생가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도림종합건설(주) 최금식 대표 등 경주최씨 일가들의 도움으로 표지석을 만들어 제막식을 가지게 된 것이다.


한편, 경주최씨 밀양화수회 최창주 회장은 “늦게나마 일가들의 정성을 모아 최숙빈 생가지 안내 표지석을 세울 수 있어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과 종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종원들의 화합과 결속을 강화하여 선대 어르신의 가르침을 이어받아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경주최씨 밀양화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영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내용   
스팸방지    ※ 빨간 상자 안에 있는 문자(영문 대소문자 구분)를 입력하세요!
        이름       비밀번호    
%>
 
 
 

최근기사
밀양아리랑대축제 기해년 아랑규수 선발
경쾌한 밀양아리랑이 울려 퍼지는 밀양
밀양강 상남·예림지구 하천환경정비사업
작은 삶 큰 행복
성손 정성모아 조상업적 계승
영조 생모 최숙빈 생가지 표지석 제막
승조사상 함양 함께하는 일직 손씨
화합과 발전 함께하는 우리는 밀양인
봄의 향연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 3년 연속
감동뉴스
이웃과 나누는 행복한 일상
홀로사는 어르신 효도관광
수소원자에너지준위가 E1>E2>E3.
깜짝뉴스
누적 적자경영의 '밀양무역&#
세계최대규모 김치공장 밀양유치 확정
축협, 축산물품질경영대상 수상
 
(50423)경남 밀양시 북성로2길 15-19(내이동) 밀양신문 | Tel 055-351-2280 | Fax 055-354-0288
Copyright ⓒ 밀양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lynew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