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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 도시 밀양, 문화도시를 꿈꾼다(2)
밀양문화도시센터가 가는 길
[2020-06-29 오전 10:47:36]
 
 
 

문화도시사업의 추진과정

 

첫째, 도시 문화생태계 구축 사업은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도시문화 거버넌스(공공경영)를 형성하여 문화적 도시경영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적 사회자본(도시문화리더-창의적 미래인재)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문화적 도시경영체계 안에서 사회적 자본 형성을 통해 구성된 인적가치를 바탕으로 도시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과 사람의 생각을 연결하고 협력하는 휴먼네트워크 중심의 문화생태계 기반구조를 구축하고 활성화를 하는 것이다.

도시 문화생태계 구축은 문화도시 경영체계구축 사업 및 문화인재 양성·지원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화도시 경영체계구축 사업은 문화기획자-문화시민-공공행정이 함께 모여 문화도시 추진을 위한 도시문화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문화도시를 만들어가는 정식 의사결정 체계를 구조화하는 사업이며, 이 사업을 통해 도시문화의 경영체계와 구조가 구축되고 도시를 이끌어갈 문화리더를 발굴할 수 있다.

 

둘째, 도시 문화브랜드 형성 사업은 지역가치의 재발견 및 축적 과정을 바탕으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도시의 문화기능을 활성화하면서 문화환경을 조성하여 문화적 도시경쟁력을 생성 및 구축하는 사업이다.

도시가치 재발견으로 만들어지는 지역의 문화자산과 지역 전반에서 생성 및 향유되어지는 문화기능을 도시가치이자 정체성으로 통합하면서 문화도시의 브랜드로 정착 및 표출할 수 있다.

도시 문화브랜드 형성을 위해 도시가치 발굴 및 활용 사업과 지역문화 활성화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시가치 발굴·활용 사업은 지역의 현재적 가치와 자산에 대해 새로운 접근시각을 도입하여 도시가치 기록 및 재탐색 과정을 통해 지역가치를 재발견 및 재조명하고, 재발견 및 재조명된 지역가치를 도시 문화콘텐츠 및 프로그램으로 개발-확장-확대하면서 도시와 사회를 이끌어갈 새로운 지역자산을 개발하고 축척하고자 하는 사업이며, 도시 문화기능의 접근성 향상과 공간배치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문화도시의 기본 바탕이 되는 문화환경을 조성 및 실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셋째, 도시발전구조 및 지속효과 사업은 문화가치를 중심으로 사회에 실효적인 효과를 발현하는 지역중심의 새로운 생산구조를 형성하고 이를 지탱하고 지속 유지할 수 있도록 도시공간구조를 재구축하는 사업이다.

도시의 문화가치가 지역사회의 각 분야 및 구조와 연결되어 도시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인정받고 지역에서 문화가치 중심의 사회 성장구조를 생성하여 사회효과를 창출한다.

도시발전구조 및 지속효과 창출을 위해 도시혁신·경제 활성화 사업 및 문화적 장소재생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시혁신 및 경제활성화 사업은 문화가치가 사회 각 분야와 연결하여 지역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이를 통해 사회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문화가치 중심의 지원사업이다.

문화적 장소재생 사업은 도시의 유휴공간들에 대한 문화적 재생을 통해 침체된 도시의 장소가치를 재생성 및 회복하고 이를 도시구조 안에 전략적으로 포지셔닝 하여 문화를 통한 도시혁신 장소이자 장소기반의 문화가치를 만들어내는 지역재생의 거점으로 재구축하는 사업이다.

도시발전구조 및 문화가치 중심의 패러다임 생성으로 지역의 문화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넷째, 지역 문화자치력 향상 사업은 도시의 문화경영체계를 바탕으로 자율추진구조 안에서 지역이 중심이 되어 스스로 계획하고 제안하면서 추진하는 문화도시 사업이다.

지역의 자율적 권한과 책임을 바탕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계획하는 과정에서 지역 스스로 고유특성을 살린 문화사업을 개발하고 제안하거나 도시에서 희망하는 새로운 문화사업 및 현재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사업 중 중요사업을 특화 및 강화하고 활성화하는 문화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지역이 스스로의 문화계획을 통해 문화적 사회정체성을 인식 및 획득하고 이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면서 문화적인 도시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한 사회적 가치인식과 시민에게 합의된 정식구조 정착을 기대하고 있다. 지역이 중심이 되어 문화적 사회정체성을 획득하고 문화생태계를 가꾸어 나가면서 지역문화 자생력을 만들어나가는 방식의 문화자치기반 구축이 요구된다.

 

밀양시 문화도시 사업

 

첫째, (문화적 장소) 기존 유휴공간을 도시의 문화적 활동이 집중되는 문화장소·허브로 재구축하고 활성화에 따라 문화클러스터로 확대.

내일동과 내이동, 가곡동 등 원도심을 중심으로 도시재생뉴딜사업이 진행 또는 진행 예정으로 있는 상황으로 도시재생사업은 하드웨어인 공공 공간사업에 치중하여 소프트웨어인 콘텐츠 개발과 프로그램 진행과 같은 지역 활성화를 위한 인력이 시급히 요구되는 상황이다.

원도심 지역의 문화 콘텐츠 개발을 통해 유입 인구가 늘어나면 현재 빈 점포들이 즐비한 지역 상권의 활성화를 유도할 뿐 만아니라 경제적 파급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농촌마을 활성화사업, 창조적마을만들기사업, 농촌휴양체험마을, 농촌정보화마을 등 농촌마을 또한 하드웨어 사업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으나 그 공간 역시 문화적으로 활용할 문화전문가와 콘텐츠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화도시 사업으로 양성된 전문기획자들이 각 지역에 마을문화활동가로 마을마다의 특화된 사업을 개발하고 주민 참여를 이끌어냄과 더불어 수익 창출을 위한 사업으로 연계해 나가고자 한다.

마을해설사 양성, 마을축제 개발 등을 통해 마을을 찾는 관광객에게 주민들이 직접 마을을 소개하고 마을의 특화상품과 브랜드를 개발하고 판매를 하여 주민 소득 증대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 연계기관과의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 (문화적 콘텐츠) 지역 문화가치 및 자원의 재발견·융합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문화적 프로그램 기획·추진.

현재 우리는 삶의 만족도가 경제적인 것을 넘어서 정서적 만족도가 높아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밀양아리랑과 같은 무형의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셋째, (문화햇살찾기) 지원사업을 통한 마을활동가 양성 및 마을 문화예술사업 지원.

도심과 달리 농촌의 경우는 문화활동가들이 직접 다가가지 않을 경우 문화를 향유할 기회를 갖기 어렵다. 문화기획 전문가가 없이 진행되는 주민 문화 역량강화사업은 1회성 행사로 끝나는 경우가 대다수임으로 대도시보다 농촌형 도시에 문화도시 사업이 절실히 필요하다. 문화도시사업의 문화햇살찾기를 통해 10만 시민들이 모두 문화에 참여하고 혜택을 누리게 하고자 한다.

 

넷째, (문화전문인력) 지역 주민·청년 대상 통합지원을 통해 문화도시를 이끌 문화리더를 양성.

청년 마을활동가들이 농촌마을에 직접 들어가서 활동함으로써 농촌마을의 활력을 불어넣고 청년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일자리라고 할 수 있는 농촌휴양체험마을, 정보화마을 등의 사무국장 지원 제도 및 정부의 청년일자리 지원사업과 연계하여 농촌지역에 청년들이 정주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다섯째, 문화도시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밀양만의 특화된 문화적 자원을 전국, 세계적인 공연으로 진행함으로써 관광객 유치를 통한 밀양만의 문화브랜드 개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과 연결하고자 한다. 

박영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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